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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제품마케팅 성공사례

피터스 2014. 1. 14. 21:44

 

   

 

중소기업 제품마케팅 성공사례


 

중소기업 제품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해 중소기업의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지만, 마케팅이 부족하여 고민하고 계신 중소기업 사장님들께 좋은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피터스의 업무문의중 많은 부분이 중소기업의 제품마케팅에 대한 문의입니다. 대부분 사장님들께서 직접 전화를 주셔서 꽤 오랜시간동안 전화상담을 나누곤 합니다. (공통적인 부분은 생산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제품에 대한 자부심들이 대단하십니다.^^)   성공사례는 괴물샤워기로 유명한 소프롱샤워기 입니다.

 

 

 

 

중소기업 제품 마케팅 #1 - 소비자 입장에서의 제품 이해


 

 

한문장으로 제품을 정의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제품에 대해 한문장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제품의 장점을 버린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가장 좋은 제품의 장점을 찾는다는 의미겠지요. 소비자의 입장에서라는 것은 제품을 살 사람이 장점을 듣고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는 장점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 소프롱의 성공사례

수압이 강해진다, 절수효과, 음이온, 가스비 절감, 간편한 조립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수압이 강해지는 괴물샤워기" 로 정의 합니다. 물론 이런 제품의 기본 정의를 통해 세일즈포인트는 인지도와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경, 추가해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제품 마케팅 #2 - 일단 시작하라. 그리고 제대로 해본다.


 

 

 

중소기업에게는 시간이 돈입니다. (마케팅비용 1천만원보다 한달 공장운영비가 더 크겠죠.) 대기업에서는 충분한 시장조사와 소비자조사를 진행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움직이겠지만, 중소기업에게는 언감생심... ㅠㅠ  일단 시작해보야 합니다. 소비자의 반응을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속으로 그렸보았던 시뮬레이션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먹히는지 직접 확인하면서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정확한 소비자의 반응을 캐치하지 못합니다. 특히 최근들어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을 많이 진행하게 되면서 이 부분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반응은 부정적인 반응이 실제보다 훨씬 덜 나타나는 특성이 있으면, 또하나는 좋다고 말하는 것과 내가 사겠다고 하는 것은 전혀 다른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소비자의 소통을 통해 제품이 더 업그레이드 되면 우리가 몰랐던 제품의 장점을 소비자들이 찾아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 소프롱의 성공사례

소프롱은 소비자 체험단, 구매고객의 반응, A/S과정등을 통해 전사적으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품 업그레이드, 디자인 개선, 신규상품의 런칭등을 준비해 갑니다. 유사제품이 등장하였지만, 구매고객이 왜 가격이 저렴한 유사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비싼 소프롱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냅니다. 

 

 

 

중소기업 제품 마케팅 #3 - 유통이 마케팅이다.


 

 

중소기업 제품마케팅은 결국 충분하지 못한, 아니 어려운 자금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자금문제 때문이 아니라도 효과적인 유통채널의 선택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유통채널은 돈을 들이지 않고, 돈을 벌어가면서 마케팅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유통채널을 통해 단계적으로 유통/판매를 통한 마케팅 방안을 중소기업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 소프롱의 성공사례

소프롱은 유통파트너와 함께 핵심타겟의 전문몰을 통한 유통을 통해 제품의 긍정적 반응들을 모아내고, 이 소비자들의 반응을 힘으로 하여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결국 온라인, 홈쇼핑, 오프라인, 해외수출까지 전 유통채널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중소기업 제품 마케팅 #4 - 사장보다 더 사장스러운 파트너.


 

 

여러 성공사례를 살펴보더라도 기본적으로 제품이 좋았었기 때문에 성공하였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들을 살펴보면 성공의 전제조건이 좋은 제품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에 너무나 많은 좋은제품들이 있지만, 모두 성공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제품마케팅을 함께할 파트너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유통, 마케팅, 전략등 중소기업 내부에서 가지지 못하는 영역에 대한 좋은 파트너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사장보다 더 제품을 많이 알고 고민하는 그런 파트너를 만나느 것이 마지막 제품마케팅의 성공법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으로서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괴물샤워기 소프롱처럼 모든 대한민국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피터스는 중소기업의 제품 마케팅 및 유통파트너로 함께 하겠습니다.